집에 도착을 해보니, 이런게 하나 배송되어 왔네요. 기다리던 녀석, 바로 3D프린터 다빈치 da Vinci Jr. 1.0 Pro 입니다.

 

 

박스로만 봐서는 이전에 사용하던 da Vinci Jr 1.0w (이하, 1.0w) 와는 박스에 표기된 제품명 외에는 별반 다르지 않는 모습입니다. 박스 전면은 그렇게 비슷한데, 측면에는 좀 다른 스티커가 붙어 있네요.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ㅎㅎ 바로 오픈 필라멘트 시스템! 이전 1.0w 와는 다르게 타사의 제품, 서드파티 필라멘트 들도 호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오픈 필라멘트 사용이 가능하게 되면 몇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메이커들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제 경험으로는 일단 저럼한 필라멘트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경제성' 과 다양한 제품, 심지어 색상까지도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다양성' 이 제일 먼저 꼽을 수 있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박스를 열면 이런 포장이 나오네요. 다빈치 주니어 1.0w 개봉기 에서도 그랬지만, 이제부터 제법 여러단계를 거쳐야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입니다만, 3D 프린터 제품의 경우 워낙 민감한 제품이고, 무게도 나가는 녀석이다보니, 이런 단단한 포장이 꼭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제품을 열어서 개봉을 할때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지만요.

 

012

 

da Vinci 1.0 Pro 를 완전히 박스에서 꺼내 놓습니다. 상당히 꼼꼼하게 포장이 되어 있어서 조심스럽게 박스에서 꺼내고 나니까 이런 모습이네요.

 

 

이제 부터는 da Vinci 1.0 Pro 의 제품 안쪽 포장(!) 을 걷어내야 할 차례 입니다. 3D 프린터라는게 노즐이 X-Y-Z 이렇게 3축으로 정교하게 움직이면서 출력물을 뽑아내는 원리 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그러다 보니 이런 포장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인것 같습니다.

 

 

이제 메뉴얼대로 내부의 완충제들을 제거해 봅니다. 구석구석에 크고 작은 완충제 조각들이 끼워져 있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전 1.0w 를 처음 열었을때 구석에 스티로폼 하나를 제거하지 않고 작동을 했다가 기계가 '딸꾹질' 을 심하게 하던 경험이 있었는데, 같은 실수를 하면 안되겠죠?

 

> 3D 프린터 개봉기 - 다빈치 주니어 1.0w 글 다시보기

 

01234

 

프린터 내부에 스티로폼과 종이박스로 된 완충제들이 완전히 제거되었다면, 다음은 필라멘트 가이드 튜브를 설치할 차례 입니다.

롤에 감겨져 있는 필라멘트를 노즐까지 안전하게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필라멘트가 지나갈 얇은 튜브를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 이게 바로 가이드 튜브 입니다.

 

 

오픈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da Vinci Jr. 1.0 Pro 의 경우는 필라멘트를 프린터 안쪽 또는 외부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일단 안쪽에 필라멘트를 설치할 수 있도록 튜브를 안쪽으로 연결했습니다.

 

 

필라멘트쪽 튜브 연결 입니다. 구멍에 맞춰서 꾹~욱! 눌러주면 되는데, 힘이 좀 들어가야 합니다. 한번 설치해 두면 특별한 일이 없는한 계속 사용을 할 것이기 때문에 힘껏 눌러주시면 됩니다.

 

 

노즐은 화살표의 하얀 버튼을 눌러 탈착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에 기본으로 제공된 노즐은 0.4mm 짜리 노즐인데, da Vinci Jr. 1.0 Pro 의 경우 0.3mm 짜리 노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즐을 교체할때도 이 버튼을 눌러 교체하면 됩니다.

일단, 지금은 가이드 튜브를 장착해야 하니까, 이 버튼을 눌러 잠시 노즐을 분리한 뒤 튜브를 꾸욱 눌러 끼워줍니다. 노즐쪽 튜브 삽입은 끝까지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눌러야 합니다!

 

대표이미지

 

장착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외형적으로는 이제 설치가 완료된 셈이네요. 주요 구성품들은 이렇습니다.

 

A. 프린터 본체 da Vinci Jr. 1.0 Pro

B. 관리도구들 - 주걱칼, SD 카드, USB zpdlqmf, 베드 스티커, 청소용 솔, 브러쉬 등

C. 번들 필라멘트

D. 전원 케이블

E. 안내 메뉴얼 (퀵가이드), 제품보증서

 

박스 오픈부터 이렇게 가이드 튜브 설치까지 전체 시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처음엔 좀 조심스러웠는데, 박스에 동봉되어 있는 안내서 메뉴얼에 따라서 설치를 해 보니,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da Vinci Jr. 1.0 Pro 제품은 XYZprinting 사에서 출시된 제품군중 '전문가' 레벨의 제품입니다.

제품 전면에 그 특징들을 나타내는 표기들이 되어 있는데요.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 (da Vinci Jr 1.0w) 에 비해 몇가지 주목할만한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노즐 사이즈가 0.3mm 였음 좋았을텐데, 이건 별도 구매네요.

 

오늘은 da Vinci Jr 1.0 Pro 의 제품 개봉기와 가이드 튜브 설치까지 살펴봤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들을 해 보고, 첫번째 작품~ 을 한번 출력해 볼 생각입니다.

3D 프린터라는게 은근히 출력시간이 많이 걸리곤 해서 맘먹고 출력해 봐야겠네요.

 

 

 

 

본 포스팅에 사용된 da Vinci Jr 1.0 Pro 는 XYZprinting 에서 체험 제품을 제공받았습니다.

 

 

 

 

 

 



Facebook Twitter Instargram Youtube Subscribe!

카테고리

3D Printing

날짜

2017. 10. 20. 19:30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