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Smart + Phone 똑똑한 전화기를 말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은 정말 못하는게 없죠. 스마트폰으로 게임도 하고, 일도 하고, 세상의 소식을 만나기도 합니다. 물론 똑딱이 카메라조차 잘 가지고 다니지 않게 된 것도 역시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저는! 스마트폰으로 라디오를 듣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하는 디바이스다 보니 이걸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 생각이 드네요. TV 가 아닙니다. 라디오 입니다. FM 라디오!!

 

참! 물론 스마트폰의 여러 어플을 이용해 라디오 방송을 스트리밍해 듣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물론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는 있지만, 제가 찾고 있는 방법은 데이터(와이파이 포함) 소모없이 FM 전파를 수신하는 라디오를 듣는 방법입니다. 오후 시간 내내 방법을 찾아 헤메이고 있습니다.

 

1. 라디오 기능이 있는 별도의 장비 사용하기

 

얼마전 와디즈에서 펀딩을 했던 뮤트캐스트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인데, 어플을 통해 주파수 변경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재미있는 제품입니다. 이걸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데이터 사용없이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뮤트캐스트는 분명 주파수를 받아 소리를 들려주는 '라디오' 입니다. 단지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방송되고 있는 내용들을 확인하거나, 주파수를 변경하는 등의 '제어' 만 스마트폰으로 하는 제품이죠. 재미있는 아이디어라는 점에는 동의 합니다.

 

그런데, 이걸 이용하기 위해서는 결국 뮤트캐스트 라고 하는 자그마한 기기를 하나 더 들고 다녀야 하는 셈이 됩니다. 따로 충전 할 필요도 없고, 스마트폰의 어플과 연결해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그냥 불편합니다. 이럴바에야 책상 서랍 한구석에 굴러다니는, 라디오 기능이 있는 MP3 플레이어를 다시 꺼내 들고 다니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방법을 찾다보니 USB 형태로 되어 있는 FM 모듈 동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기는 한데... 뮤트캐스트 보다 열배 정도 더 번거롭습니다. 휴대성을 생각하지 않고,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사용하실 거라면 괜찮겠다 생각이 듭니다만, 데스크탑이라면 그냥 인터넷으로 라디오 듣는것이 더 낫지 싶습니다.

 

2. 스마트폰 FM 라디오 언락 하기

 

스마트폰에는 여러가지 통신모듈이 들어가 있습니다. LTE, WIFI 뿐 아니라 블루투스나 NFC 를 위한 모듈이 이미 장착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DMB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FM 라디오 모듈도 들어가 있습니다. 다만 제조사에서 그걸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금' 해 둔것이 문제 입니다. 그런데 왜 이걸 막아놨을까요?

 

이런 잠금(Lock) 장치를 해제해 라디오 기능을 활성화 시켜 사용하려는 시도들도 있습니다.

 

대표이미지

Next Radio http://nextradioapp.com/

 

NextRadio 라는 어플을 설치하면 라디오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직접 실험해 본 결과 한국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네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서 다운을 받을 수 없어 별도의 .apk 파일을 찾아 설치해 봤지만, '공식적으로' 안된다는 안내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그 밖에 루팅을 통해 FM 라디오 모듈을 언락 Unlock 해서 사용할 수도 있는데, 라디오 듣겠다고 언락까지 할 건 아닌것 같습니다.

 

3. 라디오 기능이 들어있는 스마트폰

 

앞서 언급했듯이, 상당수의 스마트폰들이 FM 라디오 기능을 잠궈둔채 출시가 됩니다. 정말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때는 그 모듈가격까지 모두 지불하고 구입을 한건데,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게 해놓다니 이게 왠말인가 싶습니다.

 

그런데, 종종 FM라디오 기능이 해제된 채 판매가 되는 스마트폰들이 있습니다. 그로고 보니 일전에 사용했던 샤오미 폰에도 라디오 기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검색을 해 보니 중국에서 생산, 판매되는 상당수의 제품들이 라디오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엔 있고, 한국엔 없는게 또 있군요.

 

스마트폰으로 라디오를 정말 듣고 싶지만, 그렇다고 라디오 듣겠다고 기변까지 할 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지난 2년간 정들었던 녀석인데, 앞으로도 2~3년은 더 사랑해 줄 생각입니다.

 

정말 어플외에는 스마트폰으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요?

 

 



Facebook Twitter Instargram Youtube Subscribe!

카테고리

오늘의 메모

날짜

2017. 4. 26. 18:35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