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고프로5 가 발표되었다. 

이와 함께 One more thing 으로 고프로 드론 카르마 Karma 발표소식! 아이폰7, 갤럭시노트7 따위는 안물안궁이지만 고프로의 새로운 라인업 소식은 좀 다르다. 적어도 나에겐 그렇다!


대표이미지

라이브로 시청할 수 있는 형편이 아니었지만, 우리에겐 세계 최대의 녹화방송국이 있어서 괜찮다.

GoPro: Official HERO5 + Karma Live Launch Event 2016 유튜브에서 보기


긴 방송시간이 혹/시/나 지루하다면 아래에 5분여 짜리 고프로5 블랙 영상을 참조하시길!


개인적으로는 런칭 영상을 보고 여러가지 대/단/하/다 는 느낌을 받았는데, 발표 첫날 의외로 시장의 반응은 냉담한듯 보인다. 실망을 나타내는 의견들을 종합해 보자면, 고프로5 블랙의 스펙이 기존의 고르로4 블랙 버전에 비해 그다지 달라진게 없다는 얘기들이다. 

분명 그들의 의견처럼 영상장치에 있어서 화소수나 프레임은 무척 중요한 요소인것은 분명하니까 다소 실망스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8K 가 아니라서 실망스럽다든지, 4K/60P 나 4K/120P 가 아니라서 문제라는 의견에는 개인적으로는 좀 공감하기 어렵다. 

고프로5 블랙이 이전 모델에 비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자체 방수 기능이다. 이 부분은 이전 고프로 히어로4 세션을 선택한 이유 에서도 밝혔듯이 여러가지 면에서 중요한 개선이고 발전이다. 물론 이미 고프로4 사용자라면 방수기능 하나 때문에 고프로5 로 기변할 이유는 없겠지만, 새로운 구매자라면 가격차이가 있더라도 당연히 고프로5 를 선택하게 될것은 분명하다.

방수 기능외에도 음성 컨트롤 기능도 눈에 띄는데, 무엇보다도 고프로가 액션캠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분명 중요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음은, 어쩌면 고프로5 블랙 보다 더 기다렸을지도 모르는 고프로 드론 '카르마 Karma' 에 대한 소개!


이미 출시 전 부터 몇가지 영상을 공개했던 고프로 본사의 전략이 실패한걸까? 도서관을 날아다닐만큼 조용하다든지, 좁은 공간을 비행할 만큼의 비행 안정장치등이 적용될것이라는 등등의 소문들이 무성했던 탓에 나 또한 카르마를 본 첫 인상은 그렇게 '놀라울정도' 는 아니었다. 2016년의 신형 드론이라면 갖추고 있어야 할 중요한 몇가지 기능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아마 고프로 개발팀에서도 이 점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던건 아닐까? 소개 영상에서 계속해서 강조하는 부분은 '비행의 편리성' 과 '안정성' 이다. 쉽게 날릴 수 있고, 쉽게 휴대할 수 있는 그런 드론. (심지어 '하늘을 나는 고급 악세서리' 라고 까지 표현할 정도다)

조종하기 쉽고 어려운거야 개인차가 있다 보니 뭐라 할 수 없는 문제고, 날개를 접어 백팩에 넣고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점수를 좀 주고 싶다. 게다가 카메라가 장착되는 짐벌 부분을 빼 다시 손잡이에 연결하면 훌륭한 고프로 핸드짐벌 Karma Grip 으로 변신도 할 수 있다는 건 그동안 까먹은 점수를 만회하고도 남을 만큼의 아이디어가 아닐까?



이렇게 훌륭하고 멋진 방수카메라와 '하늘을 나르는 고급 악세서리' 를 가만히 보고 있자니 문득 DJI 팬텀과 오스모 Osmo 가 떠오른다. 드론을 먼저 만들고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를 분리해 핸드핼드 짐벌을에 연결해 사용하는 오스모의 영리함이 고프로에서는 카메라와 짐벌을 드론에 끼워 사용하는 역-확장이 된 셈이다.

결국 드론 - 짐벌 - 카메라 의 라인업이 갖춰진점에서 DJI 와 고프로가 경쟁하듯 많이 닮아간다는 느낌을 받았다. 마치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들이 닮아가는 것처럼. 결국 더이상의 혁신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일까?


PS.

고프로의 Karma 발표 후 갑론을박 하는 상황에서 국내 시장에서는 뜬굼없이(!) 리모뷰가 다시한번 '주목받게 되는' 웃지못할 상황이 발생했다. 클라우드 펀딩 이후 당초 약속된 출시일을 1년여 넘기고 있는 리모뷰 S1 의 펀딩 참여자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그도 그럴것이 차일피일 미뤄진 출시일탓에 불만이 쌓여가는 펀딩 참여자(사전 구매 주문자) 들에게는 고프로 짐벌 발표소식이 달가울리 없는 일일테니 말이다.




Facebook Twitter Instargram Youtube Subscribe!

카테고리

Devices

날짜

2016. 9. 20. 20:13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