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포커스 Follow Focus 영상 촬영시 렌즈의 포커스 링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 를 말합니다. 영화등 영상촬영에 특화된 씨네렌즈 Cine Lens 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렌즈의 '포커스링'에 '톱니모양'의 기어가 장착되어 있어서 팔로포커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지만, 일반 렌즈의 경우는 그렇지 않아 별도의 기어를 장착해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렌즈에는 줌 Zoom 기능을 조정하는 '줌링' 과 '포커스링' 이 있는데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소니 SELP18105G 렌즈도 역시 포커스 링이 팔로포커스를 위한 기어 따윈 없습니다. 오늘은 이걸 한번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소니 SELP18105G 렌즈>

 

먼저 3D 프린터로 출력하기 위해 파일을 찾아봅니다. 검색 결과 파일이 없으면 새로 모델링을 해야겠죠.

 

다행스럽게도 싱기버스에 각 사이즈별 기어들이 잘 정리되어 올라와 있네요.

Thingiverse - Lens Gear for Follow Focus - Seamless Friction Fit for Lenses 50-100mm

 

파일을 다운 받아 압축파일을 풀어보니, 사이즈별 렌즈 기어들이 있네요. 그 중에서 저는 사용할 렌즈의 크기에 맞는 파일을 골라보도록 하겠습니다.

 

 

SELP18105G 렌즈의 포커스링 부분의 지름을 측정해 보니 72mm 정도가 나오네요. 줌링도 같은 크기로 보입니다.

측정치가 72mm 이기는 하지만, 출력시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고, 장착시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으니까 이번 출력은 한치수 정도 크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즈가 정밀하게 딱 맞아야겠지만, 그러다가 자칫 사용불가의 불상사가 발생될 수 있으니 약간 크게 출력을 해 보도록 합니다.

 

 

72.5mm로 모델링 된 STL 파일을 이용해 봅니다. 먼저 XYZware 에 파일을 불러 출력이 문제가 없는지 검토를 하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린터인 다빈치 주니어 Da Vinci Jr 1.0w 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3w 슬라이싱 파일로 변환을 해 줍니다.

 

 

그리고 출력 시작! 대략 3~40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필라멘트의 예상 사용량이 1.7m 정도 되네요.

 

출력 후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그라인더로 약간씩 다듬어 줍니다. 크게 문제될 곳은 없지만, 자칫 렌즈에 흠집이 생기면 안되니까요! 제 렌즈는 정말 소중~~~

 

그라인더 작업을 마치고 렌즈 경통에 한번 끼워봅니다. 처음부터 포커스링의 본래 사이즈보다 크게 출력을 했기 때문에 역/시/나/ 좀 커 보입니다. 약간 헛도는 느낌 정도 되네요. 그런데 이렇게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렌즈에 꼭 맞게 사이즈 조정(!) 을 해 줍니다.

 

 

종이 테이프를 기어 폭으로 잘라 그 안쪽에 붙여줍니다. 이렇게 되면 렌즈에 좀 더 꼭 맞게 장착을 할 수 있을 뿐이나라, 장착시 생길 수 있는 스크래치도 방지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한바퀴를 붙이고 렌즈에 끼웠더니 약간 뻑뻑한 느낌으로 끼워졌네요. 딱 좋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대표이미지

 

장착 완료!

일부러 색을 맞춘것은 아닌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리그 Rig 와 팔로포커스 부분부분에 있는 파란색과 잘 어울리네요. 검정색+흰색+파란색 으로 나름 깔맞춤이 되었습니다. 좋네요.

 

 

Youtube 구독하기
 

 

 
 

 

본 포스팅에 사용된 da Vinci 1.0w 은 XYZprinting 에서 제공받아 사용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 : 0 TRACKBACK : 0


Facebook Twitter Instargram Youtube Subscribe!

카테고리

3D Printing

날짜

2017.05.02 19:13

위로가기